본문 바로가기
주식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 왜 사요?

by 정보가 필요해 2022. 3. 9.

네이버, 카카오는 우리나라 인터넷 시장의 두 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가 17만 원을 찍고 9만 원으로 떨어지니 이게 바닥이다 생각하고 사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네이버와 카카오 둘을 비교하며 어떤걸 살까 고민하는 분들도 많다고 생각하는데 저라면 카카오 안 삽니다. 

 

참고로 저는 카카오 주주도 네이버 주주도 아니며 전문가도 아님을 먼저 밝히며 아래 글들은 카카오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적은 글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시가총액: 약 41조(22년 3월 기준)

 

카카오는?

카카오하면 떠오르는 건 메신저입니다. 메신저로 사람들 붙잡고 이를 바탕으로 금융, 택시 등 여러 가지 사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문어발 확장으로 내수 경제로 엄청난 부를 축적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다음을 인수하며 다음도 카카오 것이 되었는데요. 다음 포털을 사용하시는 분도 분명 있지만 대부분 네이버로 먼저 검색하고 안 나오면 구글을 이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카카오도 이를 알고 포털로서의 위치를 지키고자 카카오뷰라고 하는 것을 출시했습니다. 

 

참고로 디지털노마드(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사람) 사이에서는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블루오션인 곳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카카오 뷰는 자신이 신문사 편집장이 되는 것인데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의 글들을 링크로 가져오는 것입니다.(큐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 글을 마음대로 복사하면 불법이지만 카카오 뷰에서는 큐레이션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법이 아닙니다.

 

아무튼 사람들이 정보를 네이버에서만 찾고 다음을 이용하지 않으니 카카오톡 하단에 잘보이게 뷰탭까지 만들어가면서 열심히 하고 있는 중이죠. 아마 카카오에서 가장 밀고 있는 사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유는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카카오톡 하단 중간에 넣어놨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이 쇼핑이겠죠? 카카오톡 하단 중간 오른쪽에 배치해놨으니깐요. 카카오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니 가장 돈 되는 것을 넣어 놓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카카오 뷰뿐만 아니라 카카오는 카카오톡 안에 온갖 것들을 다 넣을 생각입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사용하기 쉽고 찾기 쉽기 때문입니다. 안 그러면 사람들이 필요한 것들을 찾을 때 다 네이버를 쓸 테니깐요

 

그렇다면 이 카카오 뷰가 성공할 것인가가 문제인데요. 저는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카카오 뷰에서 창작자들(글을 발행해서 보여주는 사람)은 사람들이 자신의 글을 보게 하기 위해 사람들이 더 좋아하고 자극적인 글들만 올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하단에 있는 것을 본다는 것은 "필요한 정보를 찾아야지"라는 것보다 "뭐 재미있는 거 없나"하면서 눌러볼 확률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결국 좋은 글, 정보성 글보다는 가십거리, 자극적인 글들만 넘쳐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나는 꼭 필요한 글, 좋은 글만 올리고 사람들도 많이 들어온다고 할 수 있겠지만 비율로 봤을 때 어떤 게 많을지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결론은 카카오 뷰가 네이버 포털을 이길 수 있을까? 절대 안 될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카카오 뷰는 카카오톡 하단 중간에 배치할 만큼 엄청 진심인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아이디어도 좋다고 생각하지만 안타깝게도 카카오뷰는 카카오가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 같진 않습니다. 

 

 

카카오의 다른 문제점은 IPO입니다. 카카오 게임즈,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 성공적인 IPO였지만 모회사인 카카오에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일입니다. 카카오가 위 자회사들의 지분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이런 경우 주가가 디스카운트되기 때문에 카카오 주가에는 악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카카오는 앞으로 돈 되는 사업을 들 또 IPO 할 것이고 카카오 주가는 더 떨어질 것입니다.(참고로 외국에서는 자회사들을 합치는데 우리나라는 반대로 가네요. 예: 구글이 있는 알파벳)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CEO인성문제입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 뱅크의 스톡옵션 먹튀 논란은 돈밖에 모르는 카카오 임원들을 대변하는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최근 카카오가 주주친화 정책으로 자사주 매입을 했다는 점입니다. 

 

 

고평가 문제

아래 두 사진은 네이버와 카카오의 재무제표입니다. 두 기업의 영업이익률을 비교해보면 네이버가 카카오의 2배 가까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은 네이버가 10% 정도 높지만 영업이익은 2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재무제표
네이버 재무제표

 

카카오 재무제표
카카오 재무제표

이번에 두 기업 모두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높은 현상을 보이는데 이유는 잘 모르니 이전 PER만 보면 카카오가 네이버의 3배 정도 되니 카카오가 고평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성장성면을 보면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카카오가 좋다고 볼 수 있지만 이 성장이 언제까지 될지, 고 PER를 버틸정도의 성장을 꾸준히 보여줄지는 의문입니다.

 

그 이유는 정부가 플랫폼 기업들을 규제하고 있는 상황에서(이는 네이버도 해당됩니다.) 내수로 먹고사는 카카오가 저만한 성장을 계속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면 저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의 성장과정은 카카오톡을 통해 플랫폼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사업을 하는 것인데 외국에서 카카오톡 쓰나요? 전혀 안 씁니다.

 

결론

그러므로 결론은 카카오 사지 마세요입니다. 

 

참고로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선거날 선거장소도 제대로 알려주지 못하는 카카오 지도를 보고 쓰게 됐습니다. 10분 넘게 헤맸네요. 카카오 지도가 중요한 선거날에 선거장소도 틀리게 알려주는데 어떻게 하겠습니까? 나중에 자율주행이 지도, 내비게이션이랑 연동되면 이상한 대로 알려줄 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