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여유자금으로 운영하시고
대출 및 주식 담보 대출은 삼가주세요
패망의 지름길 입니다.
최대 전자 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코로나 수혜주로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돈은 풀렸는데 여행을 가지 못하고 집에만 있다보니 소비 욕구 + 집콕 등이 맞물리면서 집에서 온라인 주문 수요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수요가 폭발했던 덕분에 작년 엄청난 실적을 보여줬지만 그에 대한 부작용(?)도 생겼습니다.
현재 공급이 그만큼 받쳐주지 못하니 아마존의 실적은 지난번 보다 낮을거로 예측된다는 점입니다.
목차
아마존 실적
아마존의 3분기 매출 실적은 1년 전보다 약 15% 늘어났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보다 못한 수준이었습니다.
시장에서는 아마존의 매출 성장성이 떨어진 원인을 물류대란으로 제때 제품이 공급되지 못한 점을 들었습니다.
게다가 앤디 재시 아마존 CEO는 노동력 부족, 직원 비용 증가, 글로벌 공급망 제약, 운송 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4분기에 추가 비용이 더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아마존 주가는 이틀 연속 급락 하여 4%가까이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기사에서는 아마존이 물류대란을 잘 이겨내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배송 전략
다양한 루트 배송
미국의 대표 항구인 캘리포니아와 로스엔젤레스는 미국 수입의 40% 이상을 담당합니다.
최근 공급대란으로 대략 100여척의 선박들은 정박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 선박들이 정박하기까지 평균 45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마존은 단 이틀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마존이 다른 기업과 달리 빠른 배송이 가능했던 이유는 캘리포니아나 로스엔젤레스가 아닌 다른 항구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수입해오는 물건을 다른 항만으로 가져가고 LA까지는 트럭으로 옮기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이 전략으로 이틀만에 LA항구까지 컨터이너를 옮길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 아마존이 물류대란을 이겨내고 빠르게 배송을 성공한 전략을 살펴 보겠습니다
자체 컨테이너 확보
배송 지연의 원인 중 하나가 컨테이너 부족입니다.
컨테이너 생산의 대부분은 중국이 차지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최근 중국 기업들의 생산량이 줄어 컨테이너 박스 공급량이 2018년 410만개에서 2020년 230만개로 축소되었습니다.
거기다 코로나로 인해 미국 하역회사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공급난은 더 심화된 것입니다.
아마존은 과거 물류대란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에 아마존은 지난 2년간 5000~1만 개에 달하는 컨테이너를 미리 제조해 독자적 화물 컨테이너를 소유 했습니다.
그래서 아마존은 컨테이너 부족을 이겨 낼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 컨테이너 가격도 치솟는 지금 자체 컨테이너를 확보한 아마존은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항공운송
아마존은 항공운송에도 꾸준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항공운송 업무를 담당하는 계열사 아마존 프라임에어를 지난 2015년 설립했고 현재 아마존 에어가 보유한 화물기는 2021년 9월 기준 73기에 이릅니다.
이번 코로나로 비행기가 저렴하게 나와 더 구입을 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아마존 화물기의 취항지역도 꾸준히 늘어 총 50여곳의 취항지에 화물을 실어나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다른 물류 업체보다 아마존의 규모는 작은 편입니다.
UPS는 679대의 비행기를 소유, 임대 하고있고 페댁스는 572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아마존이 계속 투자를 이어나갈 경우 아마존의 성장세가 UPS나 페덱스를 따라 잡을 수 있을 거로 예측 됩니다.
주가 전망
2021년 12월 13일 기준 아마존 주가는 약 3,391달러로 애널리스트평균 목표가대비약 22%의 성장 여력이 남아있습니다.
거기다 애널리스트목표가 중 가장 낮은 주가는 3,775 달러로 현재가 보다 낮습니다.
다만 최고 목표가가 내려가면서 평균 목표가도 계속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그래도 1년동안아마존 주가가 횡보한 것을 볼 때 이제 한번 쯤 올라가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2022년 성장률도 성장주로 보일 만큼 높은 성장률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EPS 그래프와 현재 주가 그래프를 보시면 미래 EPS가 떨어져서 주가 그래프 보다 아래로 내려간 것을 볼 수있습니다.
아마존은 다른 빅테크보다PER배수가 높게 형성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그만큼 성장성을 보여주지 않으면 아무리 아마존이라도 주가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존이 공급대란을 어떻게 이겨내는지 잘 살펴보면서 투자를 고려하시길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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