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미국 기업들이 좋아하는 시장입니다
애플, 테슬라 등 빅테크 기업도 중국 판매가 높기 때문에 중국에서 싫어할 만한 일은 잘 하지 않죠
그래서 중국에게 종속된거 아니냐는 비판도 많이 받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링크드인이 무슨일로 퇴출 됐는지 왜 걱정없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링크드인 퇴출
마이크로소프트가 중국에서 링크드인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검열 심화와 계정 삭제 조치에 따른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말부터 SNS기능이 없는 구직사이트인 인잡스 서비스는 다시 시작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NS기능은 없애고 구인구직 게시판으로의 기능만 남긴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링크드인이 퇴출됨으로써 중국 내 SNS는 모두 퇴출 되었습니다.
링크드인에 앞서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등은 중국의 검열과 온라인 콘텐츠 규제 심화로 철수한 바 있습니다.
다른 SNS가 퇴출 될 동안 링크드인이 살아남았던 이유는 다른 SNS와 달리 구인 구직과 관련된 내용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링크드인이 사업을 중단하게 된 이유는 2021년 3월 경으로 올라갑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해킹을 당했는데 조사 결과 해킹 범죄 배후에 중국이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사건 이후 중국은 링크드인에 콘텐츠 규제를 강화하라고 요구하였습니다
중국의 요구는 반정부 인사들의 온라인 활동을 막기 위해서인데, 이에 링크드인은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권운동가, 교수, 언론인 등의 링크드인 계정을 차단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중국 정보의 직간접적인 콘텐츠 검열이 이어지자 결국 SNS플랫폼으로 역할을 할 수 없다고 판단해 사업을 철수 하였습니다.
링크드인은?
링크드인은 2016년 마이크로소프트가 262억달러(30조 5400억원)에 인수한 기업입니다.
링크드인의 비즈니스 모델 특성상 사람들은 자격증, 경력, 학교 등 개인 신상을 자세히 올릴 수 밖에 없었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혐오발언이나 정치색이 들어나는 말 등 취업에 문제가 될 만한 내용을 적는 일이 적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른 SNS와 달리 부작용도 적습니다
그리고 링크드인의 가입자 중에는 CEO급의 고위 임원도 있고 미국 포춘 500대 회사 중 무려 92%가 가입해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부가가치를 만들어냅니다.
가령 구직자가 유료요금제를 가입하면 취업하고 싶은 기업의 채용 담당자에게 개인적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연봉 등 자세한 채용 정보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약 40%가 이런 유료요금제에 가입한 상태 입니다.
또한, 개인 정보가 구체적이다 보니 맞춤 광고가 쉽고 효과도 좋습니다.
한때 페이스북도 링크드인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이유는 페이스북은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고 사적인 활동이 많기 때문에 구직자들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것입니다.
링크드인 매출
링크드인의 수익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17년 23억 달러였던 링크드인 매출은 2018년 53억 달러로 증가랬고 2022년 100억달러(11조6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2022년 예상 매출은 약195.88 Billion(1,959억 달러)로 추정 하고 있습니다
주가 전망
100억달러로 예측되는 링크드인의 매출은 마이크로소프트 전체 매출에서 약 5%를 차지합니다.
5% 중 중국 매출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그 영향은 미비할 것입니다.
거기다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 의장은 2019년 전세계 매출에서 중국 매출 비중은 1.8%였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중국은 불법 복제 등으로 돈을 제대로 지급하고 사용하는 사람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당일 주가가 더 솔직한 상황을 말해주는데 링크드인이 퇴출된다는 소식이 있었지만 주가는 변동이 없었습니다.
다만 우려되는 점은 이 일로 이후 중국 진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글이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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