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하면 신발, 신발하면 나이키입니다
저는 브랜드를 전혀 신경쓰지 않는 사람인데 나이키 신발하면 왠지 사고 싶고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 같은 사람 때문에 나이키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목차
나이키 배당금 인상
나이키가 11월19일 배당금을 약 11% 인상했습니다.
이로써 나이키의 배당금(1년) 1.12달러가 됐습니다.
나이키는 분기배당을 하기 때문에 분기 기준으로는 약 30.5센트를 줍니다.
2021년 12월 15일 기준 나이키의 주가는 약 165달러입니다. 시가 배당률로 따지면 약 0.67%입니다.
나이키는 배당금을 20년 연속 인상했으며 10년전 0.29달러에서 현재 1.12달러로 10년간 약 3.86배 정도 인상했습니다.
10년전 주가가 대략 22달러 정도였는데 만약 22달러로 나이키를 샀다면 현재 1.12달러 기준 대략 5.1%의 배당을 받는셈 입니다.
나이키의 시가배당률은 약 1%~1.5%사이를 유지했지만 2020년부터 주가가 급격히 상승하여 시가배당률은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참고로 나이키의 주가는 10년간 대략 7배 상승하였습니다.
이렇게 나이키는 배당 성장주로 정말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이키 성장
나이키가 꾸준히 배당을 늘리고 주가도 오르는 이유는 나이키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나이키를 다른 Peer그룹과 비교한 표를 보시면 시가총액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이 그만큼 높기도 하지만 PER배수 자체가 PEER그룹 대비 높기도 합니다.
나이키가 이렇게 고평가를 받는 이유는 나이키의 브랜드 파워 때문입니다.
2021년 브랜드 파이낸스에서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는 425억 3000만달러로 100대 기업 중 11위로 전년 대비 4계단 올랐습니다.
패션 및 의류 부분을 보자면 구찌, 샤넬, 루이비통 등 유명 명품 브랜드보다 브랜드 가치가 높습니다.
D2C전략
2019년 11월 나이키는 아마존에서 나이키 제품을 팔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아마존 내 판매에서 D2C전략으로 변경한 것 입니다.
D2C전략은 Direct To Customer의 약자로 유통 플랫품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쿠팡에서 신발을 팔다가 쿠팡에서 신발을 팔지 않고 자사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신발을 파는 것입니다.
D2C전략의 장점은 첫 번째로 유통업체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중간단계가 없어지고 다른 기업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기 용이 합니다.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발을 판매하기 때문에 이벤트와 마케팅이 더 쉽고 자사의 이미지 제고에 더 유리합니다.
세 번째는 데이터 획득입니다.
AI, 코로나19 등 여러 환경 변화로 데이터는 더 중요해졌습니다.
D2C전략은 고객 정보를 비롯한 구매량, 구매시간, 구매주기, 선호도 등 다양한 정보르르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D2C전략으로 나이키는 더 높은 매출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브랜드 파워
D2C전략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나이키의 브랜드 파워입니다.
앞서 말한것 처럼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는 100대 기업 중 11위로 파워가 있습니다.
이커머스 최강자 아마존을 이용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쿠팡에서 물을 살까요? 아니면 삼다수 홈페이지에서 물을 살까요?
이 질문에 답을 생각해보면 어떤 말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파워가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상승하거나 금리인상으로 비용이 증가하더라도 이를 고객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
가격을 올려도 소비자는 구매를 계속 하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전환
나이키는 새로운 시대에 맞게 디지털 전환도 잘 하고 있습니다.
2019년 나이키는 NFT기술을 도입한 운동화인 크립토킥스(CryptoKicks) 특허를 등록했습니다.
크립토킥스는 제품 정보와 소유권을 기록한 것으로 신발을 구매함으로써 디지털 자산도 함께 소유되는 개념입니다.
나이키는 디지털 제품의 독점권을 관리함으로써 신발의 희소성을 검증하고 무단 복제된 가짜 제품을 막아 브랜드 가치를 지킬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나이키는 로블록스에 본사를 본 뜬 나이키랜드를 구축하였습니다.
사용자는 나이키랜드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나이키 제품으로 꾸밀 수 있고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나이키는 향후 나이키랜드에서 실제 스포츠 경기와 연계된 이벤트나 월드컵 등 가상 국제 스포츠 행사도 할 예정입니다.
나이키는 나이키랜드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며 젊은 세대들에게 나이키 제품을 홍보하고 사용자의 제품 선호도 등 여러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가전망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나이키는 브랜드파워를 통행 여러 전략을 세우기 쉽고 디지털 전환을 잘 하고 있어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공급대란, 코로나로 인한 베트남 공장 셧다운 듯 여러 위험 요소는 많습니다.
그리고 저는 PER배수를 보는 편인데 아무리 브랜드파워가 있다고 하지만 다른 Peer 그룹 대비 PER배수가 높은 점은 아쉽습니다.
물론 공급대란은 언젠간 해결될 일이고 고PER를 유지할 만큼 나이키가 성장을 해준다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이 평가하는 나이키의 평균 목표는 약 181달러로 현재가 대비 약 9% 정도의 성장여력이 남아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내 추천 글
2021.12.15 - [미국주식] - [미국주식]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_중국 링크드인 퇴출은 걱정없다
2021.12.14 - [미국주식] - 아마존(AMZN)주가 전망_물류대란을 이겨낸 아마존
2021.12.13 - [미국주식] - 마이크로소프트(MSFT)주가 전망_매출 구조 이해하기
2021.12.13 - [미국주식] - 비자 주식(비자 주가 전망, 비즈니스 모델, 역사, 매출 구성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시작, 역사_네델란드 동인도 회사(Feat. 투자 의의) (0) | 2021.12.18 |
---|---|
[미국주식]리얼티인컴 주가 전망_미국 월배당(배당킹) 대표 리츠주(임대구조, 임차인 특징, 배당금) (0) | 2021.12.16 |
[미국주식]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_중국 링크드인 퇴출은 걱정없다 (0) | 2021.12.15 |
아마존(AMZN)주가 전망_물류대란을 이겨낸 아마존 (0) | 2021.12.14 |
마이크로소프트(MSFT)주가 전망_매출 구조 이해하기 (0) | 2021.12.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