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ETF(상장지수펀드)는 무엇인가?

by 정보가 필요해 2021. 12. 28.

ETF는 무엇인지 이해하고 ETF는 어떻게 거래하는지 관련 용어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TF란 무엇인가?

ETF(Exchange Traded Fund)란 상장지수펀드라고 하며, 상장되어 있는 지수를 말합니다. 즉, 인덱스(=지수)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을 말합니다.

ETF 장점은?

1. 지수, 섹터, 테마 등 여러 구성종목이 담겨있기 때문에 분산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주식 뿐만 아니라 채권, 원자재 부동산 등 을 담은 ETF도 있습니다.

 

2. 일반 주식처럼 내가 원할 때 매매할 수 있습니다, 즉 환금성이 있습니다.(펀드는 3일 걸림)

 

3. 펀드에 비해 수수료가 더 저렴한데, 펀드는 대략 1년에 2% 정도 되는데 ETF는 1% 미만 정도 됩니다.

 

4. ETF는 매일 납인 자산 구성 내역을 공개해야 하기 때문에 펀드에 비해 투명성이 높습니다. 펀드는 분기별로 자산운용보고서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5. 적은 돈으로 여러 종목을 살 수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 주식을 여러 개 사고 싶은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회사를 개별로 사기에는 돈이 많이 들지만 반도체 관련 ETF하나만 사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관련 주식을 사게 되는 것입니다.

ETF 거래방법

일반 주식거래와 같이 HTS, MTS를 통해 거래할 수 있다.

 

1. 어느 섹터에 투자할지 결정한다.

지수 추종 ETF, 반도체 관련 ETF, 채권과 증권 혼합형, 은행 관련 ETF 등 본인이 생각하기에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섹터를 생각합니다.

 

2. 내가 원하는 ETF를 검색한다.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시장정보→ETF→종목정보→상품개요 순으로 어떤 상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네이버에 관련 ETF를 검색해도 된다. MTS나 HTS에서도 쉽게 검색 가능하다

 

3. 구성종목 및 비중 확인 및 비교한다

만약 에너지화학 쪽에 투자하고 싶다고 가정한다면 ETF의 구성종목과 비중을 확인하고 다른 운용사가 운영하는 ETF와 비교한다.

KBSTAR 200에너지화학, TIGER 200에너지화학 구성종목 및 비중 비교
KBSTAR 200에너지화학, TIGER 200에너지화학 구성종목 및 비중 비교

ETF 이름 의미

ETF 이름을 위 사진을 예시로 보면, KBSTAR200에너지화학과 TIGER200에너지화학 있는데 앞에 KBSTAR, TIGER는 운용사를 말하며(순서대로 KB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사입니다) 200은 종목이 200개, 에너지화학은 에너지화학 섹터에 들어가는 종목이 있다는 뜻이다. 

 

 

ETF 관련 용어 알기

기초자산: ETF가 담고 있는 자산으로 ETF에 포함되어있는 구성종목을 말합니다.

 

NAV(Net Asset Value): 우리말로 순자산가치라 하며 편입된 주식의 현재 가격과 배당, 금융수익 등을 한 주로의 가치로 표현한 것

 

CU: ETF하나의 설정 단위를 말함

 

PDF: 1CU 안에 어떠한 기초자산이 얼마큼 포함되어 있는지 나타내는 일종의 내역서를 말함

 

추적오차&괴리율: ETF는 지수 추정하는데 조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이를 괴리율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1년 치로 계산했을 때를 추적 오차라 한다.

 

ETF이름 끝에 (H)표시: 예를 들어 KBSTAR미국 장기국채선물 인버스(H)의 (H)를 말하는데 이는 환헷지를 뜻합니다. 외국 자산이 있을 때 환율 변동의 위험을 없애기 위해 환율을 미리 고정해 두는 거래 방식을 말하는데, 원달러 환율이 얼마가 됐든 그거에 대한 영향 없이 기초자산의 변동만 반영되게 만든 ETF이다

 

ETF이름 끝에 (합성)표시: 여러 기초자산을 혼합한 주식으로 주식뿐 아니라 부동산, 채권 등도 포함되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