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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미국주식]아마존(AMZN)이 오프라인 매장을 여는 이유

by 정보가 필요해 2021.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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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은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입니다. 다양한 제품, 빠른배송, 무료배송 등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아마존은 시가총액 4위, 가장 큰 유통업체로 거듭났습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코로나로 대면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경제가 더 활성화되고 이커머스시장이 더 성장하는 분위기 입니다. 그러나 아마존은 오프라인 매장 사업에 꾸준히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왜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에 투자하는지 아마존의 오프라인 매장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존은 600개가 넘는 소매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약 500개는 홀푸드점(Whoal Food Market,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미국의 슈퍼마켓 체인)이고 나머지는 편의점, 서점, 식료품, 잡화점 등 입니다.

월마트가 약 11,700개(2021년 기준)의 상점을 보유한 것에 비하면 턱없이 적지만 분명 아마존은 오프라인 매장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마존은 어떤 매장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존 매장

1. Amazon 4-star(아마존 4스타)

아마존은 2018년 9월 아마존 4스타라는 새로운 컨셉의 소매점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포스타는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품목들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고객 평점 별 4개 이상의 등급을 받은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점 입니다. 고객들은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탐색하고 온라인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마존 4스타는 이러한 고객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 4스타는 약 30개 정도 있습니다. 

 

2. Amazon Books(아마존 북스)

아마존은 2015년 처음 서점을 오픈 한 이후 현재까지 24개의 서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서점들은 미국 전역의 주요 도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마존 북스에 있는 도서는 평점이 높거나, 리뷰가 높은 책 등  온라인 서점에서 모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치합니다. 그리고 아마존 북스의 가격은 온라인 서점과 동일합니다. 이처럼 아마존은 온라인 서점과 오프라인 서점을 따로 보지 않고 연계해 운영합니다.

 

3. Amazon Go(아마존 고)

아마존 고는 미래에 존재하는 매장 같습니다. 아마존 고는 계산대와 계산원이 없습니다. 대신 머신러닝과 센서를 이용해 고객이 어떤 물건을 들었는지, 장바구니에 넣었는지 판별하여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쇼핑을 마친 고객들은 줄을 설 필요없이 계산대를 통과하면 결제가 완료 됩니다. 이러한 기술을 Just Walk Out technology(저스트 워크아웃 기술)라고 합니다. 아마존 고는 2021년 3월 기준 26개의 매장이 있습니다.  

 

 

4. Amazon Fresh(아마존 프레시)

아마존은 2020년 8월 로스엔젤레스 캘리포니아에 첫 번째 아마존 프레시 슈퍼마켓을 열었습니다. 아마존 프레시는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신선식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고 싶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매장 입니다. 

 

아마존 프레시에는 인공지능비서 알렉사가 있습니다. 알렉사는 매장 내 길을 찾는 고객, 제품 정보 등 고객에게 확실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아마존 프레시에는 아마존고에 있는 기술인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똑같이 적용시켰습니다. 고객이 물건을 카트에 담으면 센서, 저울 등으로 물건을 파악하거나 식품의 번호를 카트에 입력하면 무게를 계산에 자동으로 결제합니다. 


5. Whoal Food Market(홀푸드마켓)

홀 푸드 마켓은 아마존이 2017년 130억달러(약 15조원)에 인수한 기업으로 입니다. 아마존은 홀푸드를 인수하면서 구축하는데 오래걸리는 오프라인 매장을 쉽게 늘릴 수 있었습니다. 

 

홀 푸드 마켓을 인수한 이유는 오프라인 매장을 늘리면서 월마트와 경쟁하기위해서 입니다. 또한, 신선식품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신선 식품은 다른 제품보다 더 보고, 만지는 제품입니다. 그러다 보니 온라인 판매만으로는 성장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홀 푸드 마켓을 인수한 것입니다.

 

6. Amazon Salon(아마존 살롱)

아마존은 영국 런던에서 첫 미용실을 열었습니다. 아마존 미용실에는 최첨단 기술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AR기술을 활용해 머리를 자르기 전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태블릿으로 확인하는 것 입니다. 두번째는 포인트 앤 런(Point & Learn)기술입니다. 포인트 앤 런 기술은 소비자가 제품 진열대에서 제품에 손을 가리키면 전방 스크린이 이를 인식해 제품을 설명하고 QR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구매와 배송이 이어지는 기술입니다.

 

아마존이 아마존 살롱을 오픈한 이유는 데이터입니다. 헤어스타일 트렌드, 제품 선호도 등 고객 선호 데이터를 모으기 위함입니다. 이 데이터는 추후 Amazon Professional Beauty Store(아마존 프로페셔널 뷰티 스토어, 피부관리 샵, 네일 샵 등 뷰티 관련 매장)를 위해 활용됩니다. 

 

7. Amamzon Hub Locker(아마존 허브 락커)

아마존 허브 라커는 집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물건을 배송 받는 것을 말합니다. 편의점, 지역 식료품점, 아파트, 홀푸드마켓 등 미국 내 900여개 도시와 마을에 위치해 있어 소비자가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물건을 배송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 고객은 배송 받을 주소를 선택하면 6자리 코드를 받을 수 있고 이 코드를 입력하여 물건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반품은 배송지와 상관없이 아마존 허브 락커에 두면 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여는 이유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을 여는 이유는 세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사람들은 아직도 직접보고 만지고 사용해봐야 더 큰 만족감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특히 신선식품을 살 때 이러한 특징이 더 두드러집니다.

 

두번째는 고객들이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사람들이 어떤 물건을 보는지 그 물건의 어떤 부분을 보는지 무엇을 중요시 하는지 등 제품 취향에 대한 다양항 데이터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아마존을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고 재고 관리면에서도 유리할 것입니다. 

 

세번째는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한 고객을 이커머스 시장으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이커머스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많습니다. 이러한 고객을 자연스럽게 온라인 구매로 유도하여 온라인 시장 점유율을 더 확대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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